신장내과 와 신장총론

신장내과란 무엇인가?

신장내과는 내과 레지던트를 끝내고 내과 레지던트 전문의 보드를 받은후 2-3년의 펠로쉽을 추가로 받아 내과와 신장내과 전문의 보드를 두개 가진 내과의 분과입니다.  신장병을 앓으시는 분들은 몸의 동반질병들이 많아 복용하는 약도 훨씬 많으므로 내과에서 환자의 질병관리가 어려우기때문에 신장내과에 협진을 하게 됩니다.
신장내과는 신장질환의 초기 진단부터 신부전이 진행되는 과정까지 관여를 하며 신장질환의 원인을 밝히고,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부전증이 진행을 하여 말기 신부전증이 되면 투석치료를 하거나 신장이식의 준비와 신장이식후의 환자관리를 하게 됩니다.

신장내과의 영역

신장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고혈압이 생기고, 전해질에 문제가 생기며, 산/염기의 균형이 깨지고, 미네랄과 비타민의 문제들이 생기며, 빈혈, 철분부족, 골다공증, 심혈관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되며, 신장에서 만드는 호르몬의 저하로 인하여 생기는 질병과 부종, 호흡곤란증, 야뇨등의 문제들까지 광범위한 문제들이 생기기 때문에 신장내과는 이를 총괄하여 관리하는 폭넓은 내과의 분과입니다.

신장이란?

Anatomy_Abdomen

의학용어로 신장은 복부의 뒷편 옆구리에 위치하는 장기로 자신의 주먹만한 크기이며, 완두콩같은 모양으로 인하여 콩팥이라고 흔히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신장은 몸의 노폐물을 걸러서 배출하는 역할을 주로 하지만 이 이외에도 피를 생성하는 조절인자 호르몬을 만들고, 전해질의 일정양 유지, 수분조절, 혈압조절, 골다공증예방및 비타민 D의 생성등의 역할도 하게 됩니다.

Anatomy_Kidney
신장의 기능하는 최소 단위는 신원으로서 각각의 신장에 약 100만개씩 존재하고 있습니다. 신장에서 노폐물의 여과역학을 하는것이 사구체이며, 이 이외에도 요세관고리 (loop of Henle)에서는 전해질과 수분의 조절을 하여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신장의 기능

① 노폐물의 배설

② 채내 수분 조절 기능

③ 혈압조절

④ 산/염기와 전해질 조절 기능

⑤ 조혈기능

Kidney_Erythropoiesis2

신장은 erythropoietin 이란 적혈구 조혈인자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이 적혈구 조혈인자는 골수에서 피 (즉 적혈구)를 생성하라는 시그널을 주게 됩니다.  그 시그널을 받은 골수는 그제서야 적혈구를 생성하게 됩니다.  아무리 골수가 정상이라해도 신장에서 보내는 적혈구 조혈인자 호르몬을 받지 않으면 적혈구 생성이 되지않아 빈혈이 됩니다.

⑥ 비타민 D 의 활성화

Kidney_VitaminD

태양의 자외선은 피부에 와서 비타민 D 의 전구물질이 되어서 간으로 가서 활성화되지않은 비타민 D로 형성됩니다.  비활성 비타민 D는 신장에 가서 비로소 몸에 쓸수있는 활성화된 비타민 D로 바뀌게 됩니다.

 

내과/신장내과 전문의: 조동혁 (Charles Cho, MD)
내과/신장내과 전문의: 조동혁 (Charles Cho, MD)

더나은 건강을 추구하는 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