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고혈압 (Hypertension)

고혈압은 전세계에서 가장 흔한병중의 하나입니다.  한국보험공단의 제일 최근자료인 2013 통계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 진료비가 제일 많이 지출된 병이 고혈압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성인 3명중 1명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고, 고혈압은 우리가 heart attack이라고 부르는 심근경색증, 그리고 stroke이라고 말하는 풍, 즉 뇌졸증, 그리고 다른 혈관질환들을 야기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의료계에서 고혈압을 특별히 전문적으로 담당하고있는 의사가 콩팥을 전문하는 신장내과 전문의입니다.  이유는 콩팥, 즉 신장이 우리몸의 염분을 비롯한 모든 전해질관리와 수분관리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레닌, 안지오텐신과 알도스테론의 조절을 담당하고 있는 장기이기 때문이다.

고혈압이 있으면 뇌졸증, 즉 Stroke, 흔히 말하는 풍이 올 가능성이 증가하는데요, 2002년 보고된 가장 큰 임상통계자료에  의하면 혈압이 140일경우 3배, 160일경우 7배 180일경우는 16배로 뇌졸증이 증가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심근경색증, 즉 heart attack 분야에서는 혈압이140일 경우 2배, 160일경우 4배, 180일경우 12배의 증가를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관리는 지난 10년동안 몇번 바뀌었는데요, 제일 최근인 작년 2014년에 혈압관리에 대한 권장이 다시 바뀌었습니다.  2014년도 JNC 8 위원회의 고혈압 guideline에 의하면 60세 이상에서는 수축기혈압이 150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일 경우 혈압약을 시작하라고 나왔고요, 60세 미만에서는 이완기혈압이 90이상일 경우 고혈약 약물치료를 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으신 환자에서는 나이와 상관없이 혈압관리를 140/90 미만으로 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혈압약물 치료에서는 먼저 Thiazide 계열의 이뇨제, Calcium channel blocker 계열의 약과 안지오텐신 전화 차단제, 그리고 안지오텐신 receptor blocker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의 원인이 있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로 약물치료를 하기보다는 고혈압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대응또는 치료를 할경우 고혈압약의 복용없이도 혈압을 낮출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사와의 심도있는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의 잘못된 상식

모든 분들이 고혈압이란 말을 많이 들으셨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옳지않은 정보를 아시고 계신분들이 많이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자주 듣는 말이 “고혈압약은 한번 시작하면 못끊는다, 그래서 자신은 고혈압약을 않먹는다” 입니다.

고혈압은 모든 의사가 치료하지만, 의료계에서 고혈압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있는 전문의사는 콩팥을 전문하는 신장내과 전문의입니다.  이유는 콩팥, 즉 신장이 우리몸의 염분관리및 모든 전해질관리와 수분관리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 renin, angiotensin과 aldosterone의 혈압관련 호르몬인자의 조절을 담당하고 있는 장기이기 때문이다.

저도 대학병원과 타주에서 병원을 할때에는 많은 미국 의사들로부터 고치기 힘든 고혈압 환자들만을 리퍼럴 받아서 따로 보는 전문 고혈압 센터를 운영 했었습니다.  그때에는 백인이나 흑인, 히스패닉 환자들을 봐왔었는데요, 이번에 제가 LA로 이사를 와서 병원을 해 보니 한국분들 역시 많은 분들이 고혈압에 대해서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으시다는것을 쉽게 알수있었습니다.

저의 환자들만을 보더라도, 고혈압이 치료가 잘 않되서 일반내과나 심장내과, cardiology 의사분들의 부탁으로 저에게 고혈압 치료를 하러 오는 많은 분들이 고혈압약을 더 적게 드시면서 혈압이 내려가는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진단을 하고 그에맞는 약으로 바꾸게 되면 대부분 혈압약을 더 적게 드시면서도 혈압을 더 잘 조절할수있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고혈압약을 한번시작하면 계속 드시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환자분께서 연세가 들면서 혈관에 노화가 오는 과정에서 동맥경화증같이 혈관이 굳게 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되기때문입니다. 고혈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75%가 이렇게 연세가 들면서 동맥경화증같이 혈관의 노화로 인해서 고혈압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노화방지및 예방을 하지 못한다면 고혈압약은 계속 드셔야 하게 되는것입니다.

이렇게 동맥경화, 혈관노화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인타운에서 유일하게 저의 클리닉에서 항산화작용을 이용한    주사및 동맥경화방지및 완화 치료를 겸용하게 되는것입니다.

100세시대를 맞아서 의학의 치료도 환자분께서 100세를 사실것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예방과 치료를 하여야만 최상의 결과를 가지고 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널뛰는 혈압

널뛰는 혈압의 기전과 그 문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치료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또한 이에 연관된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고혈압 약에 대해서

고혈압약은 환자의 심장, 신장의 기능과 당뇨등 다른 동반질환들을 고려해서 선택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그 고려사항들과 고혈압약들의 선택기준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각 개개인의 고혈압약의 선택, 또는 변경은 반드시 자신의 의사와 상의를 하신후 바꾸시길 바랍니다.)

 

고혈압약중에 당뇨와 심장병, 또는 신부전이 있을경우에는 ACE inhibitor 나 ARB 계열의 약을 고혈압 약의 첫번째 선택약으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중에 많은 분들이 이 ACE inhibitor 나 ARB를 드시고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에서 그 ACEi 와 ARB의 약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드립니다.

 

흔히들 심장혈압약으로 알려진 베타 차단제의 사용, 혜택과 부작용, 주의해야할점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베타 차단제 (Beta Blocker) 계열의 혈압약들:
Atenolol
Metoprolol
Carvedilol
Labetalol
Nebivolol

 

더나은 건강을 추구하는 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