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Gout)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의미에서 유래된 통풍은, 영어로는 gout 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왕이나 귀족같이 부유한 사람에게서 주로 생겼던 병이었지만 근래들어 풍요로와진 음식과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신장병의 증가로 인하여 통풍의 발생률과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Gout1

Gout2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이 바늘같이 결정체로 엉기면서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이다. 이러한 현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며,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결절(tophi)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된다. 관절의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고 요산에 의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nephrolithiasis, 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Gout5_UricAcid Crystals
현미경으로 본 관절사이에 침착한 요산 결정체

 

Gout6_Urine UA crystals
소변을 통해 나온 요산 결정체

 

통풍의 원인

통풍은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신부전증이 있으면 통풍이 걸릴 확률이 급격히 올라간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의 섭취로 인해 과잉 생산이 되는경우와 신부전증으로 배설의 감소가 될때 통풍이 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증상

통풍은 크게 네가지 단계로 구분할수 있다.
1)  무증상 고요산혈증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3) 간헐기 통풍
4) 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전형적인 4단계를 거친다.

1) 무증상 고요산혈증
혈청 요산의 농도만 증가하여 있는 상태로 관절염이나 통풍결절 또는 요산 신석등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이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요산수치를 알수있으면 증가하였다면 적절한 식단조절과 약물치료로 더 악화를 방지하여야 한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대개 최소한 20년 동안 지속되는 고요산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통풍발작이 나타나거나 콩팥돌증이 발생한다. 통풍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급성 발작이다. 첫 번째 발작은 보통 하나의 관절을 침범하며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지만, 그 후에 발생하는 발작들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고 열이 동반된다. 엄지발가락이 가장 흔하게 침범되는 관절이며, 그 외에도 사지관절 어디나 침범이 가능하다.

Gout3

Gout4

 3) 간헐기 통풍
간헐기 통풍은 통풍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한다. 일부 환자들에서는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게 된다. 통풍발작의 빈도는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증가한다. 나중에는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4) 만성 결절성 통풍
통증이 없는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정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은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보인다. 통풍결절 형성과 통풍발작은 고요산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첫 발작 후 통풍결절이 관찰되기 시작할 때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걸리고, 20년 후에는 1/4의 환자에게서 결절이 나타난다.

 통풍결절은 귓바퀴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손가락, 손, 발가락, 발목, 무릎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하므로 더 큰 장갑이나 구두가 필요하게 된다. 결절의 형성은 서서히 일어나며, 비록 결절 자체의 통증은 약하더라도 침범 부위의 관절에 점진적인 뻣뻣함과 지속적인 통증이 종종 발생한다. 결국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함께 피부 밑에 큰 결절이 생성되어 손과 발이 괴상한 형태로 변해간다.

통풍의 치료

통풍의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1) 통풍의 예방치료: 첫째는 통풍의 예방이며, 이때 쓰이는 대표적인 약이 allopurinol과 uloric 이 있다.
Allopurinol-Pills           uloric

 

(2) 통풍발병시 치료: 통풍이 걸렸을때 치료약은 ibuprofen, naproxen과 같은 소염제계열의 약을 쓰며,  colchicine 과 steroid를 쓰기도 한다.

Colcrys     Prednisone-pill

 

일반적인 비약물 치료로는 술을 피해야  하며, fructose 즉 과당을 피해야 하며, purine이 많이들어있는 소고기, 돼지고기를 피하며 해산물도 가급적으로 적게 섭취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요산은 콩팥을 통하여 배설되기때문에 만성신장병의 치료중에서 고 요산증의 치료와 통풍치료가 포함되는 것이다.

요산의 수치는 간단한 피검사로 확인하실수 있으니 신장기능과 함께확인하여 통풍을 예방하고 아픔없는 생활을 할수있기를 바랍니다.

=================================

 조동혁 박사의 100세 건강시대: 통풍
에 대한 청취를 원하시면
아래의 SoundCloud_Play Icon 아이콘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더나은 건강을 추구하는 내과